오키나와 야에야마 제도 알기

야에야마 제도 (八重山諸島, Yaeyama Islands)

일본 오키나와현의 서남부에 위치한 지역으로 일본어는 야에야마 쇼토(八重山諸島/やえやましょとう), 오키나와어 류큐어로는 에-마(えーま), 야에야마어로는 야이마(やいま)로 불리는 오키나와현에 있는 군도입니다.

야에야마의 중심인 이시가키 섬에서는 그냥 야이마로 통합니다.

하테루마 섬(波照間島)

야에야마 제도 (八重山諸島, Yaeyama Islands)

야에야마 제도는 오키나와 본토에서 서남단쪽 동지나해와 필리핀해 사이 섬들이 군집해 있는 곳으로 이시가키시의 이시가키 섬을 시작으로 다케토미 정으로 포함되는 다케토미 섬, 고하마 섬, 이리오모테 섬, 하테루마 섬, 구로 섬, 하토마 섬, 유부 섬, 가야마 섬, 아라구스쿠 섬등이 대표적입니다. 여기에 요나구니 정의 요나구니 섬을 더할 수 있는데, 요나구니 섬은 야에야마 제도에 포함시키지 않는다는 사람들도 있다는 것을 참고로 알아 두시면 좋겠습니다.

  • 이시가키시(石垣市)
    • 이시가키 섬(石垣島): 인구 약 49,702명(2021/7 현재), 면적 222.54km²
  • 다케토미 정(竹富町)
    • 다케토미 섬(竹富島): 인구 약 324명(2021/3 현재), 면적 5.43km²
    • 고하마 섬(小浜島): 인구 약 76명(2021/3 현재), 면적 7.86km²
    • 이리오모테 섬(西表島): 인구 약 2,407명(2021/3 현재), 면적 289.61km²
    • 하테루마 섬(波照間島): 인구 약 482명(2021/3 현재), 면적 12.73km²
    • 구로 섬(黒島): 인구 약 224명(2021/3 현재), 면적 10.02km²
    • 하토마 섬(鳩間島): 인구 약 54명(2021/3 현재), 면적 0.96km²
    • 유부 섬(由布島): 인구 약 15명(2020/3 현재), 면적 0.15km²
    • 가야마 섬(嘉弥真島): 인구 약 1명(주민기본대), 면적 0.39km²
    • 아라구스쿠 섬(新城島): 인구 약 10명미만(상시거주주민), 면적 1.76km²
  • 요나구니 정(与那国町): 인구 약 342명(2005/6 현재), 면적 5.42km²
    •  요나구니 섬(与那国島): 인구 약 1,680명(2018/7 현재), 면적 28.95km²

그외 유/무인도가 존재합니다.

야에야마 제도 (八重山諸島, Yaeyama Islands)


기후

야에야마 제도는 위치상으로 일본 본토보다는 대만에 더 가까운 곳이기도 하고, 기후 역시 일본 본토의 온대기후보다는 대만과 같은 열대기후에 속합니다.

이시가키 섬 열대 식물


지리

면적이 100평방 킬로미터 이상인 섬은 이리오모테 섬(289.61평방 킬로미터)과 이시가키 섬(222.25평방 킬로미터)의 두섬으로, 표고 500미터 정도에 이르는 산괴를 포함한 높은 섬으로, 하천도 비교적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나머지 섬은 융기산호초 저섬으로 해발고도 100m에 미치지 못하는 작은 섬들이 대부분입니다.
이시가키 섬 위쪽으로 미야코 섬이 있는데 왜 이 야에야마 제도에 속하지 않았는가 하는 의문이 생길 수도 있지만 미야코 섬 주변에도 작은 섬들이 군집하여 있어 이곳은 따로 미야코 제도(宮古列島)로 구분을 짓고 있기때문입니다.

이시가키 섬 동북부 전경

이시가키 섬 카비라만(川平湾)

자연

저지대의 융기 산호초에는 열대 요소가 강한 식물군락이 형성돼 있고, 안쪽 만이나 하구역에는 망그로브림이 발달하여 단연 일본 최고의 서식지로 꼽힙니다. 일본에서는 이 지역에서 밖에 볼 수 열대 식물들이 많이 있기도 합니다. (이시가키 섬보다는 이리오모테 섬의 망그로브림이 유명합니다)

이시가키 섬 시내의 열대 나무

망그로브(マングローブ)


이시가키 섬, 이리오모테 섬에는 해발 500미터 정도의 산괴가 있고, 물조건도 좋기 때문에, 그 대부분은 조엽수림으로 덮여 있습니다. 다만, 이시가키 섬에서는 개발때문에 그 면적을 크게 줄어든게 사실입니다. 10년전에는 정말 상상하지 못했을 정도로 큰 도시가 되어 버렸습니다. 이 작은 섬에 돈키호테가 있으니 말입니다.

이 지역은 관수리, 사키시마뱀, 이시가키게부토딱정벌레 등 고유종이 많으며 그 중 대부분은 이시가키 섬, 이리오모테 섬에 분포한다고 합니다. 이리오모테 삵과 같이 이리오모테 섬에만 분포하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은 두 섬에 분포하는 것들입니다.

날지못하는 새 시라하라쿠이나(シロハラクイナ)

멸종위기의 이시가키 도마뱀(イシガキトカゲ)
여담으로 이시가키 섬의 노을진 하늘이 정말 멋진데, 자연이 어떻게 이렇게 아름답고 신비로운가를 느끼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역사

15세기 말 야에야마 제도에서는 오야케아카하치(オヤケアカハチ)와 류큐 왕부에 종속적인 오사다다이주(長田大主)가 패권을 겨루었으나 1500년 오야케아카하치가 류큐왕국에 대한 조공을 거절했기 때문에 쇼진왕(尚真王)에게 토벌되었고(오야케 아카하치의 난), 야에야마 제도는 류큐 왕국의 지배 하에 들어 갔다고 합니다.
1524년 다케토미섬 출신으로 류큐 왕부를 섬긴 니시토(西堂)가 다케토미오슈리오야코(竹富大首里大屋子)의 두직(한국의 도지사정도의 직책)에 임명되어 다케토미 섬(竹富島)에 곳간을 열고 야에야마(八重山)를 통치하였다고 합니다.

1637년 인두세가 도입돼 1903년 폐지될 때까지 부과되었으며, 1914년에 이시가키무라·오하마무라(함께 현재의 이시가키시)·타케토미무라(현재의 타케토미 정)·요나구니무라(현재의 요나구니 정)로 분촌 했습니다.

태평양 전쟁중, 연합군이 야에야마 제도에 상륙하는 일은 없었지만 공습과 함포사격으로 인한 사망자는 밝혀진 것만 178명이며, 당시 인구 3만1681명 중 말라리아에 걸린 사람이 1만6884명으로 걸린 확률은 53.29%, 말라리아로 인한 사망자는 3,647명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좌: 야에야마의 영웅 오야케아카하치상 우: 이시가키공설시장 역사 (左:八重山の英雄「オヤケアカハチ象」、右:石垣公設市場の歴史)

교통

2008년의 오키나와현 나하시 주재 해운회사 아리무라산업(有村産業)에 의한 페리 항로의 운항 휴지(사실상의 폐지) 이후, 야에야마 열도내와 역외를 잇는 공공 교통 기관에 의한 이동은 항공 노선에만 한정되어 버렸습니다.
따라서 오키나와 나하에서 야에야마의 이도(離島)로의 이동은 이시가키 섬과 요나구니 섬을 제외하면 없다고 봐야 하며, 도쿄에서 출발할 경우 비행기편으로 이시가키로 이동하여 배편으로 가는 것(요나구니 섬 제외)이 가장 빠른 이동방법입니다. 서울에서 출발할 경우는 나하를 경유하여 이시가키로 갈 수 있으며 이시가키 섬에서부터는 배편으로 주변섬들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요나구니 섬까지는 항공편이 있습니다)

비행기에서 내려다본 이시가키섬

이시가키 섬 공항 택시 승강장(石垣島タクシー)

파이누시마 이시가키 공항(이시가키 신공항, 南ぬ島石垣空港)

하테루마 섬 부두

나하와 요나구니 섬은 일 1편, 이시가키 섬과 요나구니 섬은 일 3편이 운항중이며 항공사는 모두 JAL계의 류큐 에어 커뮤터(RYUKYU AIR)와 일본 트랜스오션항공(JAY-OCEAN)입니다.
일단 이시가키 섬까지만 가면 어떻게든 배편이 다 연결되어 있으니 이시가키 섬을 중심으로 이동계획을 세우는게 현명한 방법일것 같습니다. 단, 이시가키 섬에서 요나구니 섬으로 가는 배편이 있긴 있지만 이동시간이 4~5시간 가량 걸린다고 하니, 남는게 시간뿐인 여행자가 아닌이상 왠만하면 그냥 비행기로 이동하는 편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교통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시가키 섬이 야에야마 제도의 관문이라는 말의 의미를 잘 알것 같습니다.


공항

야에야마 제도에는 3개의 공항이 있습니다.

  • 신이시가키 공항(南ぬ島石垣空港, 이시가키 섬): 2013년 개항한 신공항. 일본내 각지역 정기편 취항.
  • 요나구니 공항(与那国空港, 요나구니 섬): 신이가키 공항과 요나구니 공항간 정기 노선(일 3편)
  • 하테루마 공항(波照間空港, 하테루마 섬): 2008년 이후 휴항.


하테루마 공항의 경우, 아쉽게도 섬인구도 점점 줄어드는 추사라 정기편이 다시 뜰지는 미지수인것 같습니다. 정기 경비행기가 뜨던 하테루마 공항의 귀중한 영상자료가 링크해 두겠습니다. <영상>

파이누시마 이시가키 공항(이시가키 신공항, 南ぬ島石垣空港)

하테루마 공항(波照間空港)

요나구니 공항 활주로(与那国空港滑走路)

항로

이시가키항을 중심으로 한 노선망이 구성되어 있으며, 다수의 정기 항로가 있습니다.

  • 이시가키 섬(이시가키 항) - 다케토미 섬(다케토미 히가시미나토) - 오바마 섬(코하마 항) - 쿠로시마(구로시마 항) - 이리오모테(오오하라 항) - 하토마(하토마 항): 야에 관광 및 야에야마 관광 페리가 고속선과 화객선(페리)을 운항
  • 이시가키 섬(이시가키 항) - 하테루마 섬(하테루마 항): 야스히데 관광이 고속선과 화객선(페리)을 운항.
  • 이시가키 섬(이시가키항) - 요나구니 섬(쿠베 료미나토) : 후쿠야마 해운이 화객선(페리)을 운항.
  • 이리오모테(시라하마항) - 이리오모테(선부항): 선부해운이 여객선을 운항.이리오모테 섬 내 다른 지역과 도로망이 연결되지 않은 촌락으로 가는 유일한 교통수단. 섬내 이동노선.
유그레나 이시가키 이도 터미널(ユーグレナ石垣港離島ターミナル, ishigaki terminal)

유그레나 이시가키 이도 터미널(ユーグレナ石垣港離島ターミナル, ishigaki terminal)

유그레나 이시가키 이도 터미널내 이시가키 출신 복싱선수 구시켄상(離島ターミナル内の石垣出身の具志堅さんの像)

유그레나 이시가키 이도 터미널(ユーグレナ石垣港離島ターミナル, ishigaki terminal)

도로

야에야마 제도의 각 섬 사이에 가교는 존재하지 않으며, 섬을 걸치는 이동은 오로지 항로 또는 항공노선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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