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아이폰 데이터통신이 안되는 경우 해결방법

해외에서 아이폰 데이터가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주로 APN 프로파일 설정이 문제라고 합니다.
저의 경우 해외(일본)거주자이며 본인인증을 위해 한국왔을때 알뜰폰을 개통후 일본에 돌아가 본인인증 기능위주로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며칠전 한국 왔는데 공항에서부터 데이터가 안되는 겁니다.
저번에 개통하고 한국에서도 사용하던 것이 해외에 있다 들어오니 안된다??

이게 이상한게 음성회선은 문제 없습니다. 
전화도 되고 그래서 회선이 연결되었나보다 하고 가지고 있다가 전철에서 인터넷을 하려니 데이터 통신이 안되는 겁니다. 라인이나 카톡등은 물론이거니와 환승정보나 전철시간정보를 인터넷으로 볼 수가 없어 정말 고생이였죠.


일단 저의 폰상태는 이렇습니다.
메인폰이 아닌 서브폰으로 iPhone XS를 사용하고 있고, 일본Y!mobile(일본 알뜰폰) eSIM으로 연결된 상태에 KTm모바일 uSIM을 넣어 듀얼심으로 쓰고 있습니다.
처음 공항에 도착해서 전파 안테가 3G가 잡혀서 느리더라도 3G통신망을 이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지만 이마저도 안됩니다.
3G는 잡히나 인터넷을 접속하려하면 오프라인이라 사용할 수 없다고 뜨는 거죠.

KTm모바일 고객센터 114에 전화해서 받은 답변은
① 켰다껐다를 2번이상 반복
② 설정 > 셀룰러 데이터이 켜졌는지 확인
③ 일반 > 재설정 > 네트워크 재설정
④ 켰다껐다를 2번이상 반복
이걸 무한 반복시킵니다.
또하고 또하고,
데이터가 안되서 가족 핸드폰으로도 설정문자를 보내 받고
같은 작업 또 반복하고 반복하고...

아무래도 안되겠다 싶어 근처 KT 매장에 들러 폰설정좀 봐줄 수 있냐고 물어보니 여기는 KT이지 KTm매장이 아니라고 합니다. KTm모바일은 KT에서 하청을 준 다른 회사라 저희도 설정방법을 모른다고 KTm에 문의 하라는 말뿐입니다.

고객센터에 7번정도 전화를 걸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 전화에서 KTm에는 이상이 없으니
다른전화기에 SIM을 넣어 확인해 보고 이상이 없으면 핸드폰 문제일 것이라고 결론짓습니다.
SIM에 문제가 있을 경우 구입비를 지원하겠다는 것이 KTm모바일 고객센터의 마지막 통보와 같은 내용이였습니다.
그리고 설마설마 하며 가족폰에 SIM을 넣어보니 데이터가 되는 것이였습니다.
이제 고객센터의 도움이 없이 제가 문제를 찾아야 하게 된 것입니다. 아 정말 암울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희망으로 어렵긴 했지만 인터넷을 통해 그 해답을 찾았는데,
참 (개)고생이였다고 밖에 달리 표현 방법이 없네요.

아이폰 APN 프로파일 설정이라는 것입니다.
해외에서 테이터 통신이 안될경우 이 방법을 쓰라는 글이 몇개 올라와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 문제없이 해결되어 설명글을 올리지만 본인의 판단하에 실행에 옮겨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해결 방법은 이렇습니다.

우선 SIM이 들어있는 아이폰을 Wifi로 연결하여 인터넷을 쓸 수 있게 해놓습니다.
아이폰 사파리 브라우저를 통해 아래 사이트로 연결합니다. 
※저는 기본 브라우저가 크롬이였는데 다운로드에서 반응이 없어 여기서도 고생 좀 했습니다.


접속후 하단 메뉴[Create APN]를 누릅니다.
Create APN 페이지로 이동하면 Country와 Carrier가 자동으로 잡히지만 만약 잡히지 않는 다면 수동으로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 줘야 합니다.
다음으로 Create APN 버튼을 누르면 구성프로파일 다운로드 허용을 묻는 창이 뜹니다.
허용을 누르면 프로파일이 다운로드되었다는 메시지가 뜨고 창은 닫아 주면 됩니다.
※다운로드가 실패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경우는 이미 다른 APN이 설정되어 있어 다운로드가 실패되는 경우가 있으니 구성프로파일을 먼저 삭제한 후 다운로드 하면 문제 없을 겁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다면 다운로드한 APN 파일을 인스톨하기위해
설정 > 일반 > VPN 및 기기관리 > 다운로드된 프로파일
로 이동하여 다운로드한 프로파일을 설치합니다.

설치후 몇초후 3G로 잡혔던 안테나가 LTE로 전환되며 인터넷이 가능하게 됩니다.
※저의 경우 3G로 잡혔지만 아무것도 안잡혀 있는 상태도 있을 겁니다.

이렇게 해결했습니다!!
여기까지 오는데 5일이 걸렸습니다.

이런 방법은 왜 고객센터에서 가르쳐 주지 않을까요? 안전한 방법이 아닐 수도 있어서 일까요?
솔직히 이 방법이 아니면 저는 한국에서 KTm모바일 데이이터를 쓸 수가 없어 해약해야 하는 상황이였습니다. 고객센터에서는 핸드폰 문제일거라고 했지만 핸드폰 문제라기 보다 설정문제에 더 가깝습니다.
고객센터에서도 사내 전문팀에 확인하고 응대해 주었지만 결론적으로는 전혀 도움이 안되었네요.

참고로 애플사이트에는 아래와 같은 문구가 있으니 참고하시고 설정에 유의 바라겠습니다.
잘못된 APN 설정을 입력하면 셀룰러 데이터 연결이 끊어지고 추가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동통신사나 모바일 기기 관리자의 지시가 없는 한 APN을 편집하지 마십시오. 올바른 APN 설정을 확인하려면 이동통신사에 문의하십시오.

https://support.apple.com/ko-kr/HT201699 


2 comentários

  1. 저도 이래서 많이 답답했죠... 일본 가서 안터지고 일본 내에서 3일만에 해결했는데 돌아와서 한국걸로 변경이 안되어 있어서 1주일간 폰없는 생활하고... 널리 퍼트려야할 지식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핸드폰 콜센터에서도 답을 주지 않으니 저도 꽤나 답답했었습니다.
      혹시나 저같은 상황이 있는 분들 검색하지 않을까 해서 정보 올려놨구요. 댓글 감사합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