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새해 명절음식인 오세치(おせち)

오세치(OSECHI)

한국은 설날 아침 떡국을 비롯해 차례에 쓰인 음식들을 먹는 풍습이 있죠.
일본도 비슷한데, 한국과 달리 일본은 신정을 명절로 쇱니다. (양력 1월 1일)

새해가 되기 전에 집안 청소를 다 해두고, 새해에는 정말 아무것도 안하고 집에서 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일본인들에게 새해부터 피곤하게 일하고 그러면 한해 힘들어 진다는 말을 많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동네 슈퍼들도 대부분 새해 2~3일간 휴일이라 식재료를 일찍 사두지 않으면 곤란해 지기도 하죠. 새해부터 부지런히 밥하고 요리하고 그러기 보다는 ‘오세치(おせち)’라는 명절음식을 만들어 놓거나 주문해 놓고 설날에는 여유롭게 가족들과 오세치를 먹는게 일본인들이 새해를 맞이하는 모습인 것 같습니다.

오세치(おせち)

한국에서 조상님들께 차례를 올리는 것과 비슷하게 일본에서는 설날이 가장 중요한 절기였기에 옛 사람들은 신께 음식을 바치는 제사를 올렸습니다. 그때 쓰인 공물 음식을 ‘셋쿠요리(節句料理)’라고 명절에 바치는 음식이라 불렀던 것에서 지금의‘오세치(おせち)’가 된 것입니다. 풍년과 안전, 자손 번영을 바라는 뜻으로...
새해 가족과 함께 신께 바치는 오세치 요리를 먹음으로써 그 해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것이 겠죠.

외국인이 제가 그 깊은 의미와 풍습을 다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음식들이 정말 정갈하고 예뻐서 주문해서 먹고 있습니다.

새해에 먹는 일본의 오세치(おせち) 요리

새해에 먹는 일본의 오세치(おせち) 요리

토소 또는 오토소(お屠蘇) : 설날에 무병 장수를 바라며 마시는 술입니다. ‘소(蘇)’라고 하는 악귀를 물리친다는 의미의 설과, 악을 퇴치하고 생기를 ‘소생(蘇生)’시킨다고 하는 설이 있습니다. 요즘은 단순히 술을 마시는 것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지만, 본래 토소는 ‘토소산(屠蘇散)’ 또는 ’토소엔메이산(屠蘇延命散)’이라고 불리는 5~10종류의 재료를 배합한 한약으로 담근 술입니다. 당나라시대의 중국에서 전해져 헤이안 귀족의 정월 행사에 사용되었지만, 에도시대에와서야 일반 서민들도 마실만큼 널리 퍼졌다고 합니다.
요즘은 주로 설날에 마시는게 일반적인 것 같습니다.

해삼 :해삼의 형상이 ‘코메다와라(米俵)’와 닮은 것으로부터 풍작을 바란다는 의미의 오세치 요리입니다. ‘코메다와라(米俵)’는 볏짚으로 둥굴게 짠 옛 일본의 쌀포대? 쌀가마입니다.


일본 새해에 먹는 오조니(お雑煮)
오조니(お雑煮) : 된장이나 간장으로 깔끔하게 맛을 낸 국물에 떡과 당근, 무, 파 등의 야채를 넣어 만든 요리입니다. 새해가 되면 신년 무사안녕을 기원하기 위해 오조니를 먹습니다. 설날에 한국에서 떡국을 먹는 것과 비슷한것 같네요.
일본 새해에 먹는 오조니(お雑煮)

일본 새해에 먹는 오조니(お雑煮)

새해에 먹는 일본의 오세치(おせち) 요리 첫번째 단

홍백어묵 : 붉은 색은 마귀를 쫓고 백색은 맑고 깨끗하고 신성함을 표현하고 있다고 합니다. 경사가 있을때 홍백천을 두르는 풍습이 있는데, 빨간색, 하얀색의 조합은 행복을 가져온다는 의미도 있고 반원형의 모양은 일출을 나타내고 있어서 길한 색과 모양을 나타내고 있죠.

새우 : 긴 수염과 허리가 구부러진 모양으로 새우는 장수의 상징하는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검은 콩조림 : 일본어로 콩이 ‘마메’인데 부지런하다는 일본어가 ‘마메’입니다. ‘부지런하게’ 일할 수 있도록 기원하는 뜻이 있습니다. 참고로 검은색은 마귀를 쫓는 의미도 있구요.

쿠리킨톤(栗金団) : 밤과 고구마로 만든 요리입니다. 이름에 ‘킨돈(きんとん, 金団)’이란 돈방석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쿠리킨돈은 금은보물을 연상시키는길한 음식으로 옛날부터 먹어 왔습니다. 특히 설날에 쿠리킨돈을 먹으면 승부운이나 금운 등이 오르면서 장사에 번성이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합니다.

말린 청어알 : 수많은 알들이 뭉쳐있는 알집이죠. 자손 번영을 비는 뜻이 있습니다.

멸치볶음 : 고마메(五万米)라고도 하고, 예전에는 수전(水田)의 비료로 사용했던 정어리를 먹음으로 인해 오곡풍양을 기원했다고 합니다.

새해에 먹는 일본의 오세치(おせち) 요리 두번째 단

다테마키(伊達巻) : 다진 생선과 달걀을 섞어서 두껍게 말아 부친 음식입니다. 다테마키에 사용되는 계란은 자보를 상징하는 식재료입니다. 때문에, 다테마키에는 학업 성취와 아울러 ‘자손 번영’의 의미도 담겨져 있다고 합니다. 또, 계란의 노란색은 ‘풍요’를 의미하고, 계란의 둥근 모양은 가정의 원만함을 기원한다고 합니다.

순무생채 : 순무는 장수를 의미한다고 하네요.

표고버섯 : 표고버섯의 머리부분이 일본 군인들이 쓰던 모자를 연상시켜, 원기와 건강에 대한 기원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새해에 먹는 일본의 오세치(おせち) 요리 세번째 단

새해에 먹는 일본의 오세치(おせち) 요리 세번째 단

곤부마키(昆布巻き) : ‘요로코부(喜ぶ)’라는 언어유희로 인해 길조를 비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요로코부의 콘부?

문어 : 문어를 일본어로 ‘타코’라고 하는데, 많을‘多’와 복‘幸’의 다복을 일본어로 ’타코’(多幸)라고 읽습니다. 발음이 같은 만큼 많은 행복이 오길 비는 뜻이 있겠습니다.

방어구이 : 방어는 출세의 물고기라고도 불리죠. 사업성공,입신양명의 의미가 있습니다.

도미구이 : 도미는 일본어로 ‘타이’라고 합니다. 경사를 의미하는 일본어 ‘메데타이(めでたい)‘의 뒷부분 발음이 같죠. 경사스러운 일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네지리곤약(ねじりこんにゃく) : 겉모양이 새끼줄과 비슷하다고 하여 사무라이(무사)가 승부를 위해 갖고 있던 단단한 줄을 연상시킨다고 합니다. 고삐를 죄고 마음을 다잡아 마음을 수련한다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새해에 먹는 일본의 오세치(おせち) 요리

새해에 먹는 일본의 오세치(おせち) 요리

새해에 먹는 일본의 오세치(おせち) 요리

그 외에도 길한 의미를 닮고 있는 음식들이 많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들어가는 음식들만 적어 봤습니다.

여러분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 한해도 건강하고 행복하길 기원하겠습니다.
올해는 코로나가 종식되어 저도 한국에 갈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0 comentários